300x250
“나는 무슨 일을 하느냐가 중요하지 않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와 함께 일을 하느냐는 것이다.” 이 말은 프리랜서로 있다가 직장생활을 하는 한 청년의 말이다.
개인이나 조직이나 모두가 원하는 것은 ‘성장’이며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신뢰할 만한 ‘사람’이다. 지금 나의 주변에 전적으로 신뢰할 만한 사람은 몇이나 있는가. 아마도 한 손가락 안에 있든지 아니면 한 명도 없을 수 있다. 인간이라면 모두가 서로 신뢰하며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고 싶어 한다. 그런데 현실은 다르다.
어떻게 하면 신뢰를 만들어갈 수 있을까.
첫째, 자신과의 약속을 잘 지키자. 미래를 위해 매일 꾸준히 할 수 있는 작은 목표를 세워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둘째, 가장 가까운 주변인들을 인정하는 표현을 자주 하자. 나의 기준이 아닌 상대방의 입장에서 변화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을 인정하며 지지와 기대감을 표현하는 것이다. 함께 생활하는 이들과 신뢰할 수만 있다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
태산지류천석(太山之溜穿石)이란 말이 있다. 작은 물방울이라도 끊임없이 떨어지면 결국 바위를 뚫을 수 있듯이 작은 노력이라도 끈기 있게 계속하면 큰일을 이룰 수 있다는 뜻이다. 새해 여러분은 어떤 계획을 세웠는가. 작지만 긍정적 행동을 반복하고 또 간절히 기도함으로 목표를 이루고 서로 신뢰받는 2013년이 되길 간절히 소망한다.
홍의숙 박사(인코칭 대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