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기도하며/QT나눔

<TV의 진화가 낳은 TV중독> - 아이와 함께하는 큐티 나눔

축복의통로 2013. 2. 3. 16:34
300x250


오늘의 말씀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마 11:28)

 

오늘의 읽을거리

첨단 멀티미디어 세상이 도래하면서 이제는 텔레비전까지도 디지털로 진화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제 대한민국의 모든 방송이 디지털화 되면서 디지털 TV로 바꾸기 위한 사람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는데요.

텔레비전이 진화하면서, 이제는 굳이 녹화해두지 않아도 시간을 놓쳤다고 해도 내가 원하는 방송을 원하는 시간에 시청할 수 있는 VOD 서비스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텔레비전을 통해 완결 드라마 정주행(1편부터 마지막편까지 모두 시청하는 것) 한다거나, 지나간 프로그램을 뒤적이는 것으로 휴일을 보내는 사람들 또한 점점 늘어나고 있지요.

단순한 취미생활로 보이는 TV시청도 미디어중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드라마 한 편이 끝나면 다음 편을 기다리며 아쉬워하면서 텔레비전을 끄는 것이 아니라, 곧바로 또 다른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점점 더 많은 시간을 텔레비전에 투자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더 심각한 것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상처를 받아 마음이 아플 때 그것을 해소하기 위해 텔레비전 리모콘을 드는 N세대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광고를 통해서 이런 텔레비전 시청이 건전한 취미 또는 스트레스를 푸는 활동으로 잘못 비춰지고 있는 것도 문제이겠지요.

“그럼 온갖 스트레스는 어떻게 하냐고? 그래서 난 디지털 VOD지!”

세상의 미디어들은 스트레스나 상처를 받았을 때 TV프로그램이나 게임 등을 찾으라고 말합니다. 스트레스를 날릴 건전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속삭이지요.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렇게 말씀하지 않습니다. 나보다 나를 더 잘 아시는 하나님께 나아오라고 말씀하시지요.

스트레스나 상처를 받았을 때,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나요?

내가 가장 많이 찾는 것은 무엇인가요?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1. 예수님이라면 “아, 스트레스 받아. 어제 못 봤던 개콘이나 보면서 실컷 웃어야겠어.”라고 말씀하실 것이다.

2. 예수님이라면 “TV시청은 건전한 취미생활이야. 술 마시고 도박하는 것보단 낫잖아.”라고 말씀하실 것이다.

3. 예수님이라면 “TV는 잠깐의 즐거움은 주겠지만, 하나님은 영원한 평안을 주실 거야. TV보기 전에 하나님께 먼저 기도해야지.”라고 말씀하실 것이다.

4. 예수님이라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라고 말씀하실 것이다.

 

Information

디지털 방송 전환

디지털 방송전환이란, 2008년 제정된 특별법에 따라,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의 방송 종료와 동시에 디지털 방식의 방송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2012년 12월 31일 이후 기존의 아날로그 TV로는 지상파 방송의 직접 수신이 불가능해 졌다. 디지털방송은 디지털TV를 통해 방송이 이뤄지는데, 현행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화질이 선명한 것이 특징이며 음질은 CD에 버금간다. 특히 아날로그 방식보다 채널이 많아 시청자의 선택 폭이 넓어지며 장애인, 노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방송도 가능해진다. 디지털TV의 최대 장점은 데이터방송이다.

예를 들어 TV를 보다가 촬영장소가 궁금하면 브라운관으로 이를 확인할 수 있고 드라마를 보다가 특정 상품이 마음에 들면 이를 클릭, 주문하는 등 TV를 통해 쇼핑도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시청자는 TV에 나오는 프로를 일방적으로 보는 수동적인 위치에 놓여 있었으나 앞으로는 방송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 디지털방송은 아날로그 방송보다 송신 전력이 적게 든다. 모든 방송정보가 디지털화됨에 따라 정보를 장기간 보존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가능해져 방송사업자는 사업영역을 넓힐 수 있다.

 

Sharing

1.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에게 돌아오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생각해보세요.

2. 중독과 취미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과도한 TV시청이 건전한 취미가 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3. 내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상처를 받았을 때, 가장 먼저 찾는 것은 무엇인가요? 왜 그런가요?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말씀하고 계신가요?

이 글에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또는 view on 아이콘 표시를 눌러 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