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지난달 10일 무엇을 했는지 기억하십니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억하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크게 교통사고가 났거나 아내가 유산을 했거나 자녀가 밤에 자다가 경기를 해서 병원 응급실에 실려 갔다면 기억할 것입니다.
이는 인간의 뇌에 있는 기억회로의 신비한 작용 때문입니다. 우리 인간의 뇌는 불행하게도 부정적인 기억을 오래 간직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평범한 일상은 대부분 뇌의 기억 속에서 사라지지만 엄청나게 큰 충격과 감정이 동반된 일은 뇌에서 오랜 시간 기억됩니다. 우리가 대화를 하면서 무심코 툭 던진 부정적인 말 한마디도 상대방에게 큰 상처를 줍니다.
이 부정적인 감정 기억을 이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긍정적인 감정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내 머리에 긍정적인 감정 기억이 많아질수록 부정적인 감정 기억을 이길 수 있는 힘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나는 기억을 못하고 있지만 내가 보이는 표정, 태도, 눈빛, 툭 던지는 말 한마디가 누군가에게는 너무나도 큰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반면 긍정적인 말 한마디는 누군가에게 삶의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여호와여 내 입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내 입술의 문을 지키소서.”(시 141:3)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약 3:2)
정영교 목사(산본양문교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