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x250
미국의 사상가이자 시인인 랄프 왈도 에머슨은 ‘성공이란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시에서 진정한 성공의 개념을 제시한다. 이 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 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 아이들에게서 사랑을 받는 것, 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 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 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 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 건강한 아이를 낳든 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 사회 환경을 개선하든 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 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놓고 떠나는 것, 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
우리 사회에서 통용되는 성공의 개념은 대부분 부와 권력과 명예에 국한돼 있다. 누군가를 붙잡고 “그것이 정말 우상처럼 섬길 만한 가치가 있는가”라고 물어보면 선뜻 동의하지 못하면서도 불나방처럼 오늘도 성공을 얻기 위해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다. 성공한 사람은 지배하고 실패한 사람은 지배당하는 냉혹한 성공이 아니라 승자도 패자도 없이 누구나 얻을 수 있고 부와 권력과 명예가 아니라도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랄프 왈도 에머슨의 성공이 우리 삶에 많이 퍼졌으면 좋겠다.
고일호 목사(서울 영은교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