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으로기도하며/영성나눔

교회는 여러분입니다[서울서머나교회]

축복의통로 2014. 1. 24. 10:54
300x250



질문: 교회는 무엇인가?


대답: 오늘날의 많은 사람들은 교회를 그저 하나의 건물로 봅니다. 그러나 이는 성경에서 말하는 바가 아닙니다. 교회라는 단어는 그리스어 “에클레시아”에서 유래되는데, 회중의 “모임” 혹은 “부르심을 받은 자들”을 뜻합니다. 즉 교회는 근본적으로 건물이 아니라 사람을 가리킵니다. 사실 어느 교회를 출석하느냐는 질문에 침례교, 감리교 혹은 다른 교파를 얘기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는 대답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교회하면 교파나 건축물로 정의하지만 로마서 16장 5절, “…저의 교회에게도 문안하라” 를 보면, 바울은 어떤 교회건축물의 이름이 아니라 한 무리의 신자들을 지적합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에베소서 1:22-23 말하길,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그리스도의 몸은 성령 강림절 때 부흥된 신자들로부터 예수님 재림시 사로잡힐 사람들까지 그 사이의 모든 신자들을 가리킵니다. 그리스도의 몸을 두 부분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1. 우주적인 관점에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와 개인적 관계를 가진 모든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고린도전서 12:13을 보면,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합니다. 즉 믿는 자는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몸의 일부분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진정한 교회는 어떤 특정한 교회 건물이나 교파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교회는 전우주의 모든 교회를 망라하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안에 있는 믿음을 통한 구원을 받은 모든 자들을 뜻합니다. 


2. 지역 교회는 갈라디아서 1:1-2, “사도 된 바울은…함께 있는 모든 형제로 더불어 갈라디아 여러 교회들에게” 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갈라디아 지방에 많은 교회들이 있었음을 봅니다. 즉 오늘날의 침례 교회, 루터 교회, 카톨릭 교회 등은 교회라 불릴 수 없습니다. 우주적인 규모로 바라볼 때 이들은 하나의 지역교회에 지나지 않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교회는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전 지구적 교회의 구성원들은 자신의 지역 교회 안에서 교제와 양육을 추구해야 합니다. 


정리해보면, 교회는 건물이나 교파가 아닙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 즉, 구원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에게 믿음을 둔 모든 사람들입니다 (요한복음 3;16; 고린도전서 12:13). 지역교회들은 보편적 교회 일원들의 모임입니다. 지역교회는 보편적 교회의 일원들이 고린도전서 12장의 “몸”의 원칙: 격려, 가르침 그리고 주 예수 그리도의 은혜와 진리안에서 서로를 세우기를 온전히 적용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글 출처 : http://www.gotquestions.org/Korean/Korean-what-church.html 



이 글에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또는 view on 아이콘 표시를 눌러 주세요. ^^

반응형